안녕하세요. 굉장히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됐네요.
재테크 할 때 환율이 굉장히 중요한 것 알고 계신가요?
환율을 읽고 예측할 수 있다면 경제를 이해하는 눈이 훨씬 높아지는데요.
오늘은 달러 환율 전망과 이를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초보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모두 읽어보신다면 경제를 보는 눈이 한층 달라질것입니다.
중간중간 배너로 남겨놓은 참고자료들도 읽어보시면 더더욱 경제를 읽는 능력이 높아질 수 있으니
시간이 된다면 꼭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1. 환율 전망의 중요성
우선 환율을 예측하는게 왜 중요할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환율은 경제와 모든 재테크에 있어서 기본이자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왜일까요?
환율이 움직인다는것은 정말 어마어마한 규모의 자금이 움직인다는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주식 시장의 자금, 선물옵션 시장의 자금, 채권 시장의 자금, 부동산 시장의 자금, 원자재 시장의 자금 등을 모두 아우르는게 바로 환율시장입니다.
즉, 대규모의 자금이 어디로 이동하는지를 볼 수 있는 지표가 바로 환율인셈입니다.
예를 들어 환율이 오르고 있다면 우리나라에서 자금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 때문에 증시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죠.
반대로, 환율이 내려가는 경우에는 우리나라에 외국 자본이 들어오면서 증시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항상 그런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우리나라 증시는 분명 환율의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으며 상관관계가 굉장히 높습니다.
2. 달러 환율의 핵심, 달러 인덱스
달러 환율 움직임의 핵심은 달러 인덱스입니다.
물론 원화의 가치가 오르내리냐도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미치지만, 보통 달러인덱스의 움직임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달러 환율 전망을 예측할 때 달러인덱스의 방향을 면밀히 관찰해야합니다.
참고로 달러인덱스는 아래 배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유료화, 엔화, 스위스 프랑 등의 안전한 화폐들에 대한 상대적인 달러의 가치를 지수화한것인데요.
최대한 달러의 절대적 가치를 나타내기 위해 만든 지표라고 보시면됩니다.
한 나라의 통화 대비 달러의 가치만을 표기한것이 아니라 여러 통화 대비 달러의 가치를 표기한 지표이죠.
(물론 그럼에도 유로화나 엔화가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면 달러 인덱스도 변화합니다.)
그럼 달러 인덱스 즉, 달러 지수의 방향은 어떻게 예측할 수 있을까요?
달러는 기본적으로 안전자산입니다. 지구상 최고의 안전자산이죠.
따라서 대외적으로 불안정한 뉴스가 터진다면 자금은 안전자산으로 이동하면서 달러 인덱스가 상승합니다.
반대로 미국의 중앙은행이 달러를 마구 찍어 푼다거나 경제적으로 호황이 오면 위험자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달러인덱스는 하락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세계적으로(특히 미국) 큰 뉴스들을 보면서 달러인덱스가 상승할지 하락할지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가령, 코로나와 같은 공황이 오거나 미중갈등이 심해져서 불안정성이 높아진다거나 하면 달러인덱스가 상승할 것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즉, 달러 환율은 상승(예, 1110->1120)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미국 중앙은행(연준)이 추가적인 양적완화(돈을 더 찍어내는것)를 한다고 발표하거나 미중갈등이 풀려가는 모습이 보이면 달러인덱스가 하락할 것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즉, 달러 환율이 하락(예, 1110-> 1100)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3. 단기적인 달러 환율 예측은 어렵다.
그러나 사실상 우리는 단기적인 달러 환율의 예측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언제 어떤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코로나가 잡히는듯하더니 갑자기 변이 바이러스가 나타나서 대외적인 불안정성이 높아질 수도 있고
미중 갈등이 심해지는듯하더니 어느날 갑자기 화해모드로 돌아서기도 하죠.
또, 연준에서 요즘 테이퍼링을 논의할 시기는 아니라고 계속 말을 하지만 어느날 갑자기 금리 인상을 발표할 수도 있는 노릇입니다.
또한 앞에서 말했듯이 환율 시장은 굉장히 큰 시장인만큼 변수도 굉장히 많은 시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율 예측은 신의 영역이다라는 말까지 나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단기적으로 달러 환율을 예측하려고하기보다
이를 참고하여 주식시장 등에서 대응하는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갑자기 달러인덱스가 확 튀어 올랐다면, 왜 튀어올랐는지 이슈를 체크해야되고
그 이슈가 단기성인지 장기적으로 갈지 판단하여 현금 보유 비중을 늘릴지 줄일지를 결정해야합니다.
4. 장기적인 달러 환율 전망 예측은 어느정도 가능하다.
그러나 장기적인 달러 환율 전망을 예측하는 것은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굵직굵직한 사회 경제의 변화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를 면밀히 살피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08년 이후 미국은 양적완화를 통해 수없이 많은 달러를 지속적으로 찍어내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에는 이례적으로 엄청난 규모를 찍어내고 있죠.
이렇게 달러의 공급이 확 늘어나고 꾸준히 늘어간다면 당연히 달러인덱스는 하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달러 환율은 장기적으로는 서서히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미국에서 금리인상을 시작하는 시기가 오거나 세계에서 미국만이 독보적인 경제적 성장이 나타난다면 달러 인덱스는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달러 환율은 상승하겠죠.
따라서 장기적인 달러 환율 전망은 미국의 정책 방향을 통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
금리 인상기인지 금리 인하기인지, 양적완화를 확대하는지 축소하는지를 보고 장기적으로 달러 환율의 전망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5. 달러 환율 전망 및 유망 투자 자산은?
현재는 지속적으로 양적완화를 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으로 결국 미국은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양적완화와 저금리 기조를 이어갈 수 밖에 없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다뤄보겠습니다.
아무튼 달러 환율 전망은 우하향 추세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금과 같은 원자재나 우리나라 증시와 같은 신흥국 증시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유망한 투자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신기하게도 비트코인은 달러인덱스와 거의 정확히 반대로 가는 모습을 그동안 보여줬는데요.
이런 관점에서 금, 비트코인을 포트폴리오에 일부 담는것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자료
'증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NFT 란 쉬운 설명(ft. NFT 코인, 관련주) (0) | 2021.11.12 |
---|---|
로블록스 주가 전망과 암호화폐 연관성 (0) | 2021.11.10 |
리플 전망 이해하기 (0) | 2021.04.25 |
HMM 주가 전망, 지금 사도 될까? (2) | 2021.03.06 |
비트코인 시세 전망, 폭락 이유 총정리 (0) | 2021.02.25 |
댓글